카테고리: 야매공작소

씽크패드 X1 Carbon 5세대 액정 4K로 개조하기 – 2. 성공(?)

지난번에 이 글을 쓰고 사흘 만에 패널을 질렀다. NV140QUM-N51 패널이다. 그런데도 후속 포스팅이 이렇게 늦어진 건 코로나19로 인한 항공편 감소로 배송이 한 달이나 걸렸기 때문이다. 액정만 갈아 끼면 되니 하판을… Read more »

씽크패드 X1 Carbon 5세대 액정 4K로 개조하기 – 1. 자료 수집

씽크패드 X1 카본 5세대를 사용하고 있다. i7 7600U에 16GB RAM, WQHD LCD를 탑재한 풀옵션 모델인데, 여기에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늘 불편 사항 하나가 있었다. 바로 14인치 WQHD라는 애매한(?) 해상도로 인해 HiDPI… Read more »

리안리 PC-60 부활기 – 3. 라이젠과 RGB LED

필요한 돈이 다 모인 건 7월 말 쯔음이었다. 그런데 하필이면 용산 휴가 기간이 겹친 관계로…! 조금이라도 빨리 구하고 싶어서 컴퓨존 방문수령으로 메인보드와 CPU를 공수해온 게 7월 31일이었다. (DDR4 램은 동생… Read more »

리안리 PC-60 부활기 – 2. 삽질의 시작

…기존에 쓰던 PC는 레노버의 개인용 서버인 TS140이었고, 가상 머신으로 리눅스를 깔아 24시간 서버로 가동 중이었다. 그런 PC의 메인보드를 갑자기 사제 ATX 케이스로 옮기니 표준 USB 3.0 헤더 미지원이나 케이스에 붙어… Read more »

리안리 PC-60 부활기 – 1. 5000원의 행복

아마도 6월 초쯤. 전원버튼이 고장난 동생 컴퓨터를 고쳐주기 위해 찾아갔던 동네 중고 컴퓨터 도매상이 있었다. 그냥 싸구려 중고 케이스 하나만 사가면 되겠거니 하고 찾아갔는데… 흠집나고 낡은 숱한 싸구려 케이스들 사이에서… Read more »

하이텔 단말기를 리눅스 터미널로 사용하기

작년 이맘때인가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요놈이 현재에도 시리얼 통신으로 리눅스 터미널로 사용이 가능하단 소문을 들었다, 그럼 직접 해보지 머 하고 구해왔던 하이텔 단말기… ? ? 이런 사유로 못 쓰게 됐었는데… 이번에… Read more »

홈 서버 구축하기 (3) – Hyper-V와 원격 데스크톱

1학기가 끝날 무렵부터, 학교 동아리방 PC 중 한 대를 켜두고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해 바깥에서 노트북이나 강의실 컴퓨터 등으로 접속해 사용했다. “어딜 가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는 컴공과 건물에서, 어떤… Read more »

X220 성능 향상 프로젝트 1. eGPU

      X220 성능 향상 프로젝트 1. eGPU에 댓글 8개

작년 9월쯤에 씽크패드 X220 중고를 구입하며?출고 당시의 사양 그대로였던 놈을 램 8GB+SSD 256GB 업그레이드 하여 잘 쓰고 있었다. 켄츠할배를 이은 새로운 노익장으로 등극한 샌디할배의 힘으로 이대로 꽤 오랫동안 아무 문제없이…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