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클래스/상속과 인터페이스의 차이

자바에서 상속은 개념적으로는 부모 클래스의 멤버 변수와 메소드를 가져다 사용할 수 있는 자식 클래스를 생성하는 것이며, 구조적으로는 비슷한 클래스들의 공통되는 부분을 합쳐서 중복되는 코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우테코 미션 중 하나인 블랙잭 게임을 예로 들어보면, 블랙잭 게임의 구성원은 한 명의 딜러와 여러 명의 플레이어로 나뉘는데, 이들이 취하는 행위는 서로 같은 것도 있고 다른 것도 있다.

딜러가 하는 행위는 –

  • 시작할 때 카드를 두 장 받기
  • 카드를 한 장만 보여주기
  • 카드를 전부 보여주기
  • 점수가 16 이하라면 한 장 더 뽑기
  • 자기 점수를 계산하기
  • 첫 2장의 합이 21이면 블랙잭 선언하기
  • 점수가 21을 초과하면 버스트 선언하기

플레이어가 하는 행위는 –

  • 시작할 때 카드를 두 장 받기
  • 카드를 전부 보여주기
  • 자신의 턴이 왔을 때 카드를 더 받을지 선택하기
  • 자기 점수를 계산하기
  • 첫 2장의 합이 21이면 블랙잭 선언하기
  • 점수가 21을 초과하면 버스트 선언하기

이 중에서 볼드체로 되어있는 행위는 겹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이 게임의 구성원이 하는 행위는 –

  • 시작할 때 카드를 두 장 받기
  • 카드를 전부 보여주기
  • 자기 점수를 계산하기
  • 첫 2장의 합이 21이면 블랙잭 선언하기
  • 점수가 21을 초과하면 버스트 선언하기

딜러만 하는 행위는 –

  • 카드를 한 장만 보여주기
  • 점수가 16 이하라면 한 장 더 뽑기

플레이어만 하는 행위는 –

  • 자신의 턴이 왔을 때 카드를 더 받을지 선택하기

이 때 구성원 클래스를 User라 한다면 Dealer와 Player 클래스가 User를 상속받아 각각 고유한 특징만을 직접 구현하고, 공통된 특징들은 공유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상속을 통해 구현될 수 있다.

반면에 인터페이스는 구현을 일체 포함하지 않고, 메소드의 ‘껍데기’만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로 하여금 해당 기능들의 구현을 강제하게 한다.

인터페이스를 쓰는 의의는 인터페이스로 변수 타입을 지정하면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라면 무엇이든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쉽게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를 갈아끼워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만약 paymentMethod를 결제를 담당하는 클래스 PaymentService의 생성자로 주입 받는다면, PaymentService의 코드를 하나도 바꾸지 않고도 카드와 현금 결제를 경우에 따라 처리하고, 상품권 결제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를 전략 패턴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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