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비보탭 노트 8 윈도우 10 와콤 드라이버 충돌 문제의 임시방편.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었다. 현재 (2015년 11월)는 윈도우 8.1에서처럼 팜 리젝션이 잘 작동한다. 다만 가끔씩 손을 화면에 먼저 올려놓았을 때 작업 표시줄의 버튼들을 건드리는 경우가 생기는 건 아쉬운 부분.

———————————————————————–

에이수스 비보탭 노트 8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한 사용자들 사이에서 와콤 드라이버의 윈도우 10 미대응으로 손날을 화면에 올려두고 펜으로 필기하는 팜 리젝션 기능을 사용시 블루 스크린이 뜨거나 기기가 재부팅되는 현상이 보고되고 있다.

윈도우 10 프리뷰 때 겪었던 현상인데, 그 당시에는 프리뷰니까 그러려니 했고 학기중이라 비보탭으로 노트 필기를 해야 했기 때문에 도로 8.1로 내렸었다.

방학 중에 윈도우 10 정식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만족하며 쓰고 있었는데 포럼에서 이 문제에 대한 글을 보고 다시 해보니 정말로 재부팅이 되어 버렸다.

결국 두 번째로 윈도우 8.1로 회귀했다가 지난 주말 새 와콤 드라이버로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글을 보고 다시 윈도우 10을 설치했다.

결과는 나아진 게 없다-_-;;

월요일날 학교 갈라면 윈도우 8.1로 또 내려야 하나…

 

 

…잠깐만, 팜리젝션이 문제면 펜을 쓸 땐 아예 터치스크린을 수동으로라도 끄면 안 되나?

물론 나만 이런 생각을 한 게 아니었고 방법도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었다.

일단 출처는 이곳. (5페이지) 해외 MS 커뮤니티로 현재 이 문제에 대해 가장 활발한 스레드이다. 2015년 9월 7일 현재 아직 완벽한 해결책은 없기 때문에 터치 드라이버를 일시적으로 사용 중지하는 스크립트를 소개한다.

—————————————————–

HenryNox:

일단 이 방법은 우회책에 불과하지만, 앞에 쓰여있는 다른 방법들보다는 좀 더 깔끔한 방법입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I2C 장치를 끄면 터치 스크린이 꺼집니다. 이 방법은 제가 겪고 있던 블루스크린 문제는 해결하지만 일일히 들어가서 켜고 끄는 귀찮은 작업이 필요하죠. 그래서 터치스크린을 켜고 끄는 vbs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DevManView를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장치 관리자를 커맨드라인에서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http://www.nirsoft.net/utils/device_manager_view.html

그 다음 터치스크린을 켜고 끌 vbs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새 텍스트 문서를 만들고 아래 내용을 복사해 넣으세요.

이 파일을 TouchScreenSwitch.vbs 로 저장하고 DevManView의 압축을 푼 폴더에 두세요. 폴더 안에 둔 다음에는 바로 가기를 바탕 화면이나 다른 원하는 장소에 만들어도 됩니다.

이제 됐습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터치스크린을 사용할 것인지 물어볼 것입니다. ‘예’는 터치스크린을 켜고, ‘아니오’는 끕니다.

제대로 된 해결책은 아니지만, 이 방법으로 OneNote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펜으로 필기하지 않고 터치펜으로 사용할 때는 손이 터치 스크린에 닿지 않아 아무런 문제가 없고, 필기할 때는 이 스크립트로 터치스크린을 끄고 편안하게 할 수 있다.

기존 윈도우 8.1에서도 팜 리젝션이 완벽한 기능이 아니었음을 고려한다면, 와콤 드라이버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도 유용한 스크립트가 되지 않을까 싶다.

 

Posted in IT, IT 관련 팁, Windows

3 Comments

  1. KSK

    이 이슈가 해결되셨는지 궁금합니다. 동일 증상이 있었던 제 비보탭은 현재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어서, 일시적인 것인지 업뎃으로 인해 해결이 된 것인지 확실치가 않네요.

    • HKLM

      확인 결과 저도 지금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와콤 드라이버쪽은 건드린 적이 없는데, 아마도 윈도우 업데이트로 해결된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